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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들 하십니까?
1.어제 불과 하루만의 파업으로 수 천 명의 노동자가 일자리를 잃었습니다. 다른 요구도 아닌 철도 민영화에 반대한 이유만으로 4,213명이 직위 해제된 것 입니다. 박근혜 대통령 본인이 사회적 합의 없이는 추진하지 않겠다던 그 민영화에 반대 했다는 구실로 징계라니!
과거 전태일이란 청년이 스스로 몸에 불을 놓아 치켜 들었던 '노동법'에도 '파업권'이 없어질지!! 모르겠습니다. 정부와 자본에 저항한 파업은 모두 불법이라 규정 되니까요! 수 차례 불거진 부전선거의혹 국가기관의 선거개입이란 초유의 사태에도, 대통령의 탄핵 소추권을 가진 국회의 국회의원이 사퇴하라 말 한마디 한 죄로 제명이 운운되는 지금이 과연 21세기가 맞는지 의문입니다.
시골 마을에는 고압 송전탑이 들어서 주민이 음독자살을 하고, 자본과 경영진의 '먹튀'에 저항한 죄로 해고 노동자들에게 수십억의 벌금과 징역이 떨어지고, 안정된 일자리를 달라하니 불확실하기 짝이없는 비정규직을 내놓는 하 수상한 시절에
어찌 모두들 안녕하신지 모르겠습니다!!!
2. 88만원 세대라 일컬어지는 우리들을 두고 세상은 가난도 모르고 자란 풍족한 세대, 정치도, 경제도, 세상물정도 모르는 세대라고들 합니다. 하지만 97~98년 IMF 이후 영문도 모른 채 맞벌이로 빈 집을 지키고, 매 수능을 전후하여 자살하는 적잖은 학생들에 대해 침묵하길, 무관심하길 강요받은 것이 우리세대 아니었나요?
우리는 정치와 경제에 무관심한것도, 모르는것도 아닙니다 단지 단 한번이라도 그것들에 대해 스스로 고민하고 목소리내길 종용 받지도 허락 받지도 않았기에!! 그렇게 살아도 별 탈 없으리라 믿어온 것 뿐입니다.
그런데 이제는 그럴 수조차 없게 됐습니다. 앞서말한 그 세상이 내가 사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다만 묻고 싶습니다. 안녕하시냐고요
별 탈 없이 살고 계시냐고. 남의 일이라 외면해도 문제 없으신가! 혹 정치적 무관심이란 자기 합리화 뒤로 물러나 계신 건 아닌지 여쭐 뿐 입니다. 만일 안녕하지 못 한다면 소리쳐 외치지 않을 수 없을 겁니다. 그것이 무슨 내용이든지 말입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묻고 싶습니다!
모두 안녕들하십니까!!
경영 08 현우
안녕하지 못합니다, 불안합니다.
주현우를 만나고 많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돌아보니 저는 이 시대를 믿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종종 이런말을 합니다. 시대가 어떤 시대인데!
대운하사업? 내부 양심선언이 나오고 전문가들이 반대할 때 그칠 줄 알았습니다.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사람이 24명이나 죽었으니 국정조사는 할 줄 알았습니다. 원자력? 일본에서 원전이 터지고 우리나라 부실원전은 전면 재검토할 줄 알았습니다. 시간강사? 학교에 텐트농성 2년이면 강사 임금 올려줄거라고 믿었습니다.
그리고 정말로 솔직히 제가 대학 다닐 때 대선에서 부정선거를 목도할 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지금 이 시대에, 이 21세기에!! 대정부 투쟁, 정말 어디로 튈 지 모르는 싸움, 이런건 옛날에 다 끝난줄 알았습니다. 그래도 우린 민주주의 시대에 살고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현실은 시궁창입니다. 환상은 철저히 깨졌습니다.
100만명이 넘는 지지서명을 받은 KTX 민영화 반대 파업. 3만명도 안되는 회사에서에 3일동안 6748명을 직위해제했습니다. 저는 이렇게 들립니다. "더 이상 개기면 사회에서 묻어버린다." 그들마저 사라지면, 우리에게 정녕 희망은 있을까요? 이후의 폭주를 막을 수 있을까요?
지금 이 시대를 믿을 수 있게 해주었던 사람들이 이젠 거의 다 쓰러져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안녕하지 못합니다. 이 불안이 쉽게 가시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불안한 사람들, 안녕하지 못한 사람들이 뭉쳐 서로를 지켜주어야 안녕을 도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함께하기로 했습니다. 안녕하지 못한 1인으로서, 토요일 오후 3시 이곳에서(정대후문), 서울역으로 함께 가기로 말입니다. 여러분도 안녕하시겠습니까?
07 철학 태경
저는 여태 안녕했다고 믿었었습니다만..허나,
(현우 학형의 '안녕하신지'란 글과 강태경 학형의 이야기에 이어지는 생각)
사실 저는 안녕히 잘 지내온 편입니다.
정치적 무관심이란 합리화를 통해, 졸업이 코앞이라는 취업이 바쁘다는 핑계를 통해
하루를 나름 평탄하게 잘 지내왔습니다. 제 바로 곁에서 이뤄지는 시간강사 텐트농성이
눈에 보여도 저는 "대한민국은 민주주의를 표방하며, 다사다난한 역사를 딛고 세계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는
국가가 되었기 때문에 사회에서 일어나는 투쟁의 목소리는 그저 작은 소요일 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허나, 그저 작은 소요가 아니라는 것은 안녕히 지내온
무딘 저조차도 알 수 있는 사태들이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들은 교육받았습니다. 아주 어릴 때부터 가장 소중히 해야 하는 것은
인간의 생명이라 배웠습니다. 그런데, 강태경 학형의 글에서 봤다시피
대운하사업,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시간강사문제 뿐만 아니라 삼성전자문제 등!!
그 어떤 것도 사람의 생명과 관련 없는 것이 없었습니다. 사람의 생명이 위험한 사업, 투쟁의 길에서
명을 달리한 사람들, 부조리한 현실에 절망하여 마지막 힘을 짜내어 고발과 함께
스스로 세상을 등진 사람들.. 이들이 무시당했던 이유는 나라의 국익, 산업의 발전, 돈!돈!돈!
예산문제. 네, 모두 여러분들과 제가 안녕하기에 꼭 필요한 것들이지요.
하지만 우린 아주 어렸을 때부터 배워왔고 무의식중에 생각합니다. 사람의 생명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그런데 세상은, 사회는, 국가는, 그네들도 배워왔고 우리에게 가르쳤고 앞으로도 가르칠
"소중한 사람의 생명"에 대해 묵살하고 있습니다. 투쟁의 내용과 그들 간의 주장들을 차치하고, 소중하다고 배워왔던
사람의 생명권 자체가 무시당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험악한 시국이 바로 여러분과 제 옆에 있어 왔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험악한 시국에 대해 그저 건너 건너 마을 박 서방네 이야기처럼 알고만 있던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혹은 그저 험악한 시국이 자신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를 바라며, 살금살금
지내오는 분도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이 험악한 시국에 다시 또 위험한 줄다리기가 시작되고 있고
그 양상은 더 강하고 무시무시합니다. "철도민영화 반대-철도노조 파업-3일 동안 파업참여인원 중 6748명 직위해제"!!
전 이토록 거친 상황이 무섭습니다. 대대적으로 강경하게 파업을 결행할 수밖에 없었떤 투쟁자들의 마음과
3만명도 안되는 회사에서 6000여명의 사람들의 직위해제로 강경하게 대응하는 회사. 저는 누가 옳고 그름에 대해
명확하고 현명하게 판단할 자신은 없습니다.
허나, 지금 이 무시무시한 대체상황이 매우 위험하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6748명의 인원에 대한 직위해제라는 독재적인 결정을 통해,
우리들은 여러 투쟁에서 발생했던 생명권의 사태까지 이어질지도 모른다고 걱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여러 투쟁에서 우리들이 소중하다고 배워왔던 생명권은 무참히 무시당해왔습니다.
그리고 당금의 과업과 직위해제사태는 잔인하고 독선적인 세상과 사회, 국가가 단순히 명을 달리하는 사람들을 무시하는 것에 부족하여 사람들을 직접적으로 위협하기 시작했음을 암시합니다.
여러분, 전 안녕했습니다만 이제 두렵고 불안하여 안녕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민영화반대가 단순히 투쟁자들의 밥그릇 챙기기라고 비판하시는 것도, 민영화는 가격문제가 있지만 서비스질의 개선이 이뤄진다고 민영화를 찬성하는 것도, 민영화되지 않을 것이라
말하는데도 과하게 반응하는 것이라고 비판하셔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투쟁 의의가 반드시 옳다 그르다의 문제 이전에, 이것 하나만 생각해 주십시오.
세상이 무섭습니다. 자신의 삶을 위한 요구를 말하기위해 파업을 강행할 수밖에 없었던 그들에게
마치 우리 부모님 세대나 그 이전에 볼 법한 대량의 직위해제라는 대응이 과연 장차 이 학교를 졸업하고 여러 곳에서
사회의 한 톱니바퀴로 살아갈 우리들에게 무엇을 암시하는지.
우리들이 뭉쳐서 무섭게 삶을 위협하는 그들에게 항거하는 걸음을 걷지 않을지언정,
우린 분명 지금 두렵고 불안한 세상에 서 있고 안녕하지 못하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우린 곧 학생이라는 신분을 벗어나 사회로 갑니다.
여러분은 이 험악하고 무서운 세상에서 과연 안녕하실 수 있겠습니까?
사학 08 신영철
당연한 것이 당연한 것이 되어버리지 않은 사회,
당연한 것을 당연한 듯이 하면 칭찬 받는 사회.
다시 한 번 여러분들께 여쭙고 싶습니다. 여러분은 지금, 안녕하십니까?
[대한민국 헌법 제 10조]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
진보와 보수를 막론하고, 배울 점은 배우고, 보완해야 할 점은 보완해서 다수를 위한 제 3의 대안을 창출해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 중 한 사람으로서, 이 글은 어떠한 정치적 성향도 띠지 않고 있음을 밝힙니다.
다만, 어떠한 경우에도 공익이 사익으로 변질 되어서는 안되며, 보다 하루 빨리 사람답게 사는 삶, 꿈 꾸며 사는 삶,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사회가 조성되기를 희망하는 바입니다.
귀중한 시간 내어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광운대 12학번 권민재
근 5년, 이제 6년이구나, 6년 동안 봤던 수많은 아픈 글 가운데 정곡을 찌르고, 따뜻하게 안아주고 싶은 글들이다.
긴긴 겨울에 꺼지지 않는 불씨와도 같은 고마운 글이다.
강의 시간에 99%는 노동자가 되거늘, 재벌 총수에 빙의해 노조가 걸림돌입네, 농업에 손해가 나도 FTA는 해야합네 짐짓 엄숙하게 떠드는 교수와 학우들을 보고 토할 것 같았고, 쑥부쟁이, 재두루미, 남생이를 덮친 죽음의 강과 철도 사유화(민영화)를 방관하고 오히려 동조하고 힘을 보태는 교수에 또 토할 것 같았던 시절이 있었다. 분노했지만 맞서지 못하고 암전을 틈타 빠져나왔던 나는 무척 부끄러웠다. 나는 힘이 미약하니까, 할 수 있는 것이 없으니까라는 핑계를 두르고는.
국가기관이 양성하고 시대정신이 결여된 벌러지들 때문에 청춘이 썩어들어가고 세상이 곪는가 싶었는데,
그래도 아직은 희망이 있구나, 내 곁에 있었구나.
다시 한 번, 스스로 물어본다. 이 안녕하지 못한 세상에서 나는 정말 안녕한가? 나의 양심은 안녕한가?
그리고 다시 한 번, 운동화 끈을 묶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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